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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0 188 03.07 21:51
네이버상위노출 디시인사이드매크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제공.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펜디’가 한국의 전통 매듭장과 협업해 디자인한 가방을 공개했다가, 중국 누리꾼들의 반발을 받고 이를 삭제하는 일이 벌어졌다. 중국 누리꾼들이 해당 가방의 매듭이 ‘중국식’이라며 항의하자, 펜디가 논란을 피하기 위해 게시물을 내린 것이다.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리며 “협업 가방을 삭제하는 것은 중국 누리꾼들의 억지에 굴복한 꼴”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펜디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내고, 해당 문제를 공론화했다.지난해 말, 펜디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13호 김은영 매듭장과 협업해 ‘핸드 인 핸드(Hand in Hand)’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 전통 매듭을 활용한 바게트 백을 선보였다. ‘핸드 인 핸드’ 프로젝트는 1997년 출시된 펜디의 대표적인 가방인 바게트 백에 각국의 공예 기술을 접목해 예술 작품으로 재해석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한국은 미국, 일본, 중국, 스코틀랜드, 마다가스카르에 이어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한국 전통 매듭을 활용한 디자인은 조선 왕조 시대 왕과 왕비의 의상을 장식하던 매듭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었다. 펜디는 이를 통해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조명했다고 설명했다.그런데 이 가방이 공개되자 중국 누리꾼들이 펜디 측에 “한국이 중국 문화를 도용했다” “펜디는 중국 문화를 존중하라”며 항의했고, 중국 관영 매체 글로벌타임스도 “중국 매듭은 당나라와 송나라의 민속 예술로 시작해 명나라와 청나라 때 인기를 얻은 장식용 수공예품”이라며 자국민들의 이러한 주장에 힘을 더했다.이와 관련해 서 교수는 “한중일 매듭은 엄연히 다르다”며 “중국 매듭은 종류가 다양하고 화려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고, 한국 전통 매듭은 단색의 끈목을 이용하여 모양을 맺고 아래에 술을 달아 비례미와 율동미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그러면서 그는 펜디 측에 “더 이상 중국 누리꾼들의 억지 주장에 속지 말고, 이른 시일 내에 공식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에 게시물을 다시 올리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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